우리의 궁(宮),당(堂),루(樓),정(亭)

한국 민속촌 (民俗村)

메탈 2008. 2. 26. 05:33

민속촌은 민족문화자원을 보존하고, 자라나는 2세들의 교육을 위한 학습장 및 내외국인을 위한 전통문화의 소개 등을 설립 취지로 하여 1973년 착공하였으며 1974년에 완공되었다. 민속촌의 구성은 조선시대 후기의 한 시기를 택하여 당시의 생활상을 재현한 것이다. 
특히 당대의 사농공상의 계층별 문화와 무속신앙, 세시풍속 등을 재현 전시하였다. 또 지방별로 특색을 갖춘 농가, 민가, 관가, 관아, 서원, 한약방, 서당, 대장간, 누정, 저자거리 등을 비롯하여 99칸 양반주택 등 대토호가도 재현되어 있고, 유기공방 등 전통공방을 생동감 있게 재현하고 있다.

 

공연행사로는 농악, 널뛰기,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식 공연 및 기타 특별한 이벤트 행사가 절기별로 행하여지고 있다. 그리고 야외에서 재현.전시하기 어려운 부분은 옥내민속 전시관을 통해 민속생활 전반을 재현 전시해 놓았다.
놀이시설로는 눈썰매장을 비롯하여 국내 유일의 화산폭발을 재현하고 있는 대규모 가족공원이 있다.
장터에 이르면 증편, 인절미, 북어구이, 빈대떡, 파전같은 우리 고유의 떡과 안주류에 순 재래식으로 담근 동동주를 맛볼 수 있다.

 

민속촌의 주요 볼거리로는
* 관아 - 지방행정을 담당하는 관리들이 공무를 집행하는 곳. 조선시대 양식으로 지어진 정문, 행랑, 중문, 정청과 내당이 있고 뒤뜰에 감옥이 있다.
* 중부지방 양반가 - 속칭 99칸집. 1861년 수원성 안에 지어졌던 건물을 그대로 옮겼다. 솟을대문, 줄행랑, 바깥사랑, 안행랑, 안사랑, 내당, 초당 등 유교를 숭배하던 상류층의 모든 살림공간이 갖추어진 전형적인 양반집이다.
* 제주 민가 - 집이 낮고 3면은 돌벽으로 쌓았다. 시원한 큰 마루와 부뚜막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울릉도 민가 - 겨울이 길고 비바람, 눈, 습기가 많아 이중외벽을 치고 지붕은 낮으며, 띠로 잇고 통나무 귀틀벽으로 꾸몄다.울릉도에서 모두 원형대로 옮겨지었다.

 

민속촌 입구다. 

 

서낭당이보이고...

 

마을입구에 들어선 장승들.

 

대장간. 여기서 직접만든 칼이나 낫을 판매하는데, 싸고 무척 잘 들었다.

 

전형적인 남부 농가.

여기서 조상대대로 삶을 물려받으며, 아무런 변화없이 몇백년을 살아왔다.

어찌보면 평화스러워 보이고, 다르게보면 참으로 무미건조한 삶이다.

 

 

 

 

호남지방 양반집.

ㄷ자형의 안채와, ㄱ자형의 사랑채 그리고 -자형의 광채등으로 구성된 규모가 큰 집으로 아기자기한 삶의 문화공간을 엿볼수있다.

 

 

 

 

 

관아다.

지방행정을 담당하는 관리들이 공무를 집행하는 곳. 조선시대 양식으로 지어진 정문, 행랑, 중문, 정청과 내당이 있고 뒤뜰에 감옥이 있다.

 

 

 

 

흔히볼수있는 점(占)집. 민속무속으로 오랜역사를 가지고있다.

 

중부지방 양반가

흔히 99간 집이라 불리우는데, 이 가옥은 1861년(철종 12년) 수원화성내에 있던것을 그대로 이전한것이다.

솟을대문,줄행랑,안사랑,내당,초당,내 별당,큰사랑,외 별당,사당등..유교사회에있어서 큰 집살림에 필요한 모든공간이 규모있게 갖추어진 전형적 대가이다.

 

 

 

 

내별당가는문.

 

 

외별당 사잇문.

 

 

외별당

 

마을 정자

 

전형적인 한국의 시골풍경이다.

 

 

 

장터.

여기서 술도팔고, 밥도 판다.

 

 

오늘은 줄타기 이벤트가 있다.

 


 

'우리의 궁(宮),당(堂),루(樓),정(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수궁 (德壽宮)  (0) 2008.05.04
청풍 문화재단지  (0) 2008.04.29
경희궁 (慶熙宮)  (0) 2008.04.28
창경궁 (昌慶宮)  (0) 2008.04.16
남원 광한루 (廣寒樓)  (0) 200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