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실 어진은 1954년 피난지인 부산의 보관창고에서 일어난 화재로 대부분 소실되어 없어지고 그 중 극히 일부의 어진만 손상된 채로 남아 있다.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최종덕)은 남아 있는 어진에 대한 보존처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어진들을 한자리에 모아 소개하는 ‘조선 왕실의 어진(御眞, 왕의 초상화)과 진전(眞殿, 왕의 초상화를 봉안하고 의례를 행하는 건물)’ 특별전을 개최한다.
8일부터 내년 2월 14일까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 우리나라 어진과 진전의 역사 ▲ 조선 시대 어진 제작 체계 ▲ 또 한 분의 왕, 어진 ▲ 어진 봉안 공간인 진전 ▲ 어진 봉안용 회화 ▲ 진전 의례 등 6개의 주제로 구성하였고, 유물 100여 점이 전시된다.
1부 ▲ 우리나라 어진과 진전의 역사에서는 관련 기록이 많이 남아 있는 고려와 조선 시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어진과 진전의 역사를 소개한다.
2부 ▲ 조선 시대 어진 제작 체계에서는 조선 시대 어진 제작 방식과 과정, 그리고 어진을 직접 그린 ‘어진화사(御眞畫師)’에 대해 살펴본다. 대표적 어진화사인 장경주의 <윤증 초상>과 이한철의 <흥선대원군 이하응 초상>, 이명기의 <채제공 초상>, 그리고 사대부 화가로서 어진화사들을 감독하는 역할을 했던 조영석의 <조영복 초상>을 통해 어진 제작에 참여했던 화가들의 뛰어난 인물화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3부 ▲ 또 한 분의 왕, 어진들에서는 현재까지 진전에 봉안된 유일한 어진인 전주 경기전의 <조선 태조 어진(청룡포본)>이 2주간 전시되며, 왕위에 오르기 전 젊은 영조의 모습을 보여주는 <연잉군 초상>, 영조의 51세 초상인 <영조 어진>, 철종의 31세 초상인 <철종 어진>, 그리고 채용신이 그린 것으로 전하는 <고종 어진>이 전시되어, 현실 속의 왕과 다름없이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었던 조선 왕실 어진의 위엄을 보여준다. 홍룡포본 <태조 어진>(1900년 모사본)과 <원종 어진>(1936년 모사본), <문조 어진>, 그리고 순종의 서거 후인 1928년 김은호가 그린 <순종 어진>도 최초 공개된다. - 아시아 헤럴드
고궁박물관 기획전시장
왕실 잔치그림
태조 이성계
영인군 즉 영조 세자때의 모습.
영조
철종
쪼다같이 생겼다.
벽에걸린 모니터에서는 어진을 모신 장소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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