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지리박물관은 지리 교육에 평생을 바친 호야 양재룡선생님이 사재를 털어 설립한 국내최초의 지리 테마 사설 박물관입니다.
호야지리박물관은 우리나라 광물 자원의 천연 표본실이자 카르스트 지형, 석회안 동굴 등 각종 지리 지형 현상이 집약되어 있는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해 있어 '지리'라는 스스로의 테마와 잘 어울어질 뿐 아니라 관련된 학문의 직접적인 진로까지 제시할 수 있는 학문적 전진기지로서의 사명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지리학의 역사와 종류, 체험 등 지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 직접적인 체험과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는 호야지리박물관은 단순한 유물의 전시 진열과 관람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하고 학문적 원리를 깨달을 수 있는 사회 교육 현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지리, 함께하는 지리를 표방하는 호야지리박물관의 모든 전시와 콜렉션은 설립자 호야 양재룡선생의 평생을 바쳐 연구하고 수집한 지리 관련 유물과 자료들로 갖추어져 있어 그 자부심만큼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 하겠습니다.
지리와 후학을 사랑하는 한 개인의 열정과 자기 희생으로 빚어낸 호야지리박물관은 단순한 박물관의 가치를 뛰어 넘어 이 나라 지식인의 올바른 진로에 바치는 단단한 초석일 수도 있으며, '박물관'이란 단어가 가진 고압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나 지리 교육에 평생을 바친 이웃집 할아버지가 재미있게 들려주는 지리이야기를 듣는 곳, 물 맑고 공기 좋은 강원도 두메산골, 고향집 사랑방처럼 푸근한 곳일 수도 있습니다.
지리 교육에 평새을 바쳤으며, 누구보다 지리를 사랑하는 호야 양재룡 선생님의 호야지리박물관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영월군 홈페이지
요선정 바로 옆이다
들어가자 바로보이는 고지도
고지도가 무척 많았다
탐헌가들이 사용한 물건들
고지도를 둘러본다
1760년대 미국의 세계지도. 독도가 한국으로 표시되어있다
1663년 영국의 유럽지도
1800년 초반의 영국의 중국한국지도
1743년 프랑스의 지도
1828년 영국의 중국지도
1787년 프랑스의 아시아지도
러일전쟁당시 일본의지도
다음코너로...
지구의 콜렉션
수많은 지구의가 전시되어있다
광석도 전시
2층으로...
2층에는 잡다한 물건이 많았다
화석
개인박물관이라서 개인취향의 물건도 많았는데, 고지도는 역사자료로서 가치가 많으니, 군이나 시에서 관리를 했으면 좋을듯하다.
아무래도 개인이하는것보다 효과가 크지 않을까?...